한국교육진흥원

본문 바로가기

국비과정

문의전화정성을 다해 상담해 드리겠습니다.
526-0715(6)

SMAT(서비스경영)

  • 국비과정
  • SMAT(서비스경영)

SMAT(서비스경영)과정

SMAT(서비스경영) 자격증은 급증하는 인력수요를 보이는 서비스 산업의 핵심 성공요인을 선별하여, 서비스 직무의 현업 역량을 평가하는 실무형 국가공인 자격시험이다.

국가공인 SMAT 응시대상 및 활용사례

  • 서비스 관련 학과 대학생 및 특성화고 재학생
  • 비즈니스 기초 소양을 쌓기 위한 예비 직장인
  • 서비스 산업의 관리자 및 기업(관) 실무 종사자
구  분 SMAT 활용 내용 활용 기관

산업계

기업(관) 신입사원 채용, 내부직원 교육 등 자체 HR 기준으로 SMAT 채택 삼성전자서비스, 한국마사회, 루이비통, 알리안츠생명, 롯데면세, 휴넷, ㈜비엠디, 등 다수
산업별 대표협회 채택 및 회원사 재직자 인사고과 반영 및 교육과정 개설 한국미용학회, 전국대학교평생교육원협의회, 한국MICE협회, 한국비서협회 등 다수

교육계

대학교 내 학점 반영 및 특강개설 한영대, 부산대, 전북대, 조선대, 전북비전대, 두원공과대, 인천재능대, 한국관광대, 부천대 등 다수
특성화고의 교육특강 및 자격취득과정 개설 해성국제컨벤션고, 경북여상, 목포여상, 선일이비즈니스고, 강호항공고, 해양과학고, 세그루패션고 등 다수
커리큘럼
구  분 내   용

Module A

비즈니스 매너/에티켓, 이미지 메이킹, 고객심리의 이해, 고객 커뮤니케이션, 회의기획 및 의전실무

Module B

서비스 세일즈 및 고객상담, 고객관계관리(CRM), VOC 분석/관리 및 컴플레인 처리, 서비스 유통관리, 코칭/교육훈련 및 멘토링/동기부여

Module C

서비스 산업 개론, 서비스 프로세스 설계 및 품질 관리, 서비스 공급 및 수요관리, 서비스 인적자원관리(HRM), 고객만족경영(CSM)전략